투자 공부를 하면서 지표 삼아 알고 있어야 할 시장 대표 지수 중 미국 다우존스 지수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S&P 지수도 있고 나스닥 지수도 있는데 다우 존스 지수를 먼저 다루는 것은 요즘 배당 투자에 관심 있기 때문이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우 존스 지수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다우 존스 지수란?
미국 다우 존스 지수는 S&P500, 나스닥 100 지수와 함께 미국 주식 시장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 중 하나다. 미국을 대표하는 30개 기업의 주가를 따라가는데, 추종하는 주가의 개수가 적어 S&P500과 나스닥 100 지수에 비해 대표성은 떨어진다. 하지만 다우 존스 지수에는 다양한 산업군, 정보 기술, 금융, 소비재, 에너지 등의 섹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이 포진해 있다.
다우 존스 지수는 각 기업의 주가를 더한 후 30으로 나누어 평균을 계산하는 산술 평균 방식으로 지수를 산출한다. 이 때문에 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라고 불리기도 한다. 지수 산출에서 거래량을 무시하고 주식의 가격만 반영하기 때문에 주가가 높은 기업이 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추종하는 기업 주식의 모수가 적기 때문에 주가가 높은 기업이 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기 위한 조치라고 한다.
미국 다우 존스 지수에 포함된 30개 기업
기업의 모수가 적기 때문에 대표성은 떨어질지언정, 다우 존스 지수에 포함된 회사들은 절대 작은 회사들은 아니다. 2023년 기준 다우 지수를 구성하는 30개 기업들을 섹터별로 정리했다.
- 정보 기술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시스코 시스템즈, IBM, 세일즈포스
- 금융 - 골드만삭스, 비자, JP 모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소비재 - 맥도널드, 나이키, 홈디포, 월마트, 월그린, P&G, 코카콜라
- 우주 항공 - 보잉, 허니웰 인터내셔널
- 미디어 - 디즈니
- 에너지 - 쉐브론
- 건설/산업재 - 캐터필러, 3M
- 제약/화학 - 암젠, 다우, 존슨 & 존슨
- 보험 - 트래블러스,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 머크 앤 코
- 통신- 버라이즌
기업 리스트를 보면 배당 성향이 강한 종목들이 많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다.
미국 다우 존스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 상장 ETF
미국 다우 존스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ETF 상품은 많지만, 국내에 상장된 ETF 위주로 정리했다. 그 이유는 개인연금 계좌 및 퇴직 연금 계좌에 담을 수 있는 상품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지수 내에 포함된 기업들이
배당 성향이 강한 종목 이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ETF도 '배당'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ETF가 많았다.
-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 TIGER 미국배당+7% 프리미엄다우존스
-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 SOL 미국배당다우존스(H)
- TIGER 미국다우존스 30
- TIGER 미국배당+3% 프리미엄다우존스
- ARIRANG 미국다우존스고배당주(합성 H)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에 투자할 때는 운용사 별로 수수료, 시가 총액, 거래량을 따져보고 비교 평가를 한 후 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준이 되는 지수를 ETF가 잘 따르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국 다우 존스 지수는 미국 산업을 대표하는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 30곳의 주가를 추종하는 지수다. 결론적으로 추종하는 주식의 수 자체가 적어 대표성은 떨어지지만, 미국 경제를 대표하는 중요한 지수라는 걸 알 수 있었다. 또한 이 지수에 포함된 회사들이 배당 성향이 높으므로, 배당 투자를 노린다면 이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